교육목표

  가) 교육기관의 교육목표

    (1) 홍익대학교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본교의 건학이념은 '홍익인간' 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본교에서는 '자주', '창조', '협동' 의 강조점을 제시하고 있다.

<홍익대학교 건학이념>

    이와 같은 건학이념 아래 본교에서는 그동안 ‘산학일체’의 원칙을 중시하여 왔다. 산학일체는 교육응용의 측면, 즉 산업의 교육성과 교육의 산업성이라는 양 측면에서 교육의 생산성을 높이려는 산업사회 지향의 교육목표이다. 이는 교육받은 인재들이 산업사회를 주도하고 능동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지향점의 설정이다. 아래 표는 홍익대학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건학이념 홍익인간
개념 “인간을 널리 이익 되게 한다” 는 뜻으로 개성의 신장과 인격의 완성을 통하여 나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개개인의 자질과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의미
가치 인간가치로서의 진선미를 숭상하고 사회가치로서의 자유 평등 평화를 표방
단계별
덕목
개인차원 고매한 인격을 소유한 인재
국가차원 민주국가 발전에 기여할 인재
세계차원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할 인재

<홍익대학교 건학이념>

표제어 자주 창조 협동
교육목표 자주적인 인간 양성 창조적인 인간 양성 협동적인 인간 양성
행동특성 자기의 책임을 다하는 윤리를 전제로 하여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자세 민족문화를 수호하고 학문과 예순의 능력을 길러 가치체계를 건설하려는 의욕적 자세 사회생활을 하는 가운데서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고 나아가 미래의 번영을 찾는 자세
달성원칙 산학일체

<홍익대학교 교육목표>

    교육목표는 교육이념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달성하려는 구체적 목표이다. 교육목적은 각 단위조직의 교육목표를 통제해야하며, 교육목표가 교육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더 구체화·전문화되어야 한다. 홍익대학교의 각 단과대학들은 홍익대학교 전체의 교육목적을 잘 반영하고 있음으로써 교육목적과 목표가 유기적 체계를 맺고 있다.


과학기술대학 교육목표

1989년 홍익대학교 조치원 캠퍼스 설립과 함께 9개 학과로 구성되어 출발한 과학기술대학은 지속적은 발전을 거듭하며 학문적 분류를 떠나 현실적인 산업구조와 특성화에 맞추어 2개학부와 5개학과로 구성되어 현재에 이르며,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의 교육목표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학생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 교육수요자인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본 대학의 사명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갖는다. 아래 표는 과학기술대학 교육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과학기술대학 교육목표
(1) [기반능력] 수학, 과학, 및 어학 등 공학도로서의 지식 기반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적응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공학인을 육성한다.
(2) [실무능력] 실험적 방법을 토대로 연마한 전공지식과 의사소통 능력 및 정보관리 능력을 겸비한 실무적 기술인을 육성한다.
(3) [윤리 및 가치관]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 의식을 확립하여 조직 속에서 협동할 수 있는 직업인을 육성한다.

<과학기술대학 교육목표>

  나)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본 프로그램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세부 교육목표를 갖는다. 본 세부 교육목표는 홍익대학교의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과학기술대학의 교육 목표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의 역량 및 산업 여건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2~3년 후에 갖추어야할 능력을 고려하여 수립하였다. 2018년 1월부터 본 학과 명칭이 소프트웨어융합학과(Department of Software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로 변경되었으므로 2018년 입학생부터는 소프트웨어융합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따른다.



  ■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컴퓨터와 정보통신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유능한 공학도를 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 미래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고, 자신의 발전은 물론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은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의 기본원리 및 효율적인 융합기술에 대한 이해와 공학적 활용능력, 설계능력, 그리고 인성을 고루 갖춘 실무 중심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하고 있다. 아래 표는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1) [기초 지식] 수학 과학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의 폭넓은 기초지식 배양
(2) [기본적 설계능력]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서 시스템을 설계 제작 시험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3) [팀웍 및 전문능력] 컴퓨터 정보통신 분야에서 종합설계과제를 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배양
(4) [자기 계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며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프로그램 교육목표>




  ■ 소프트웨어융합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빅데이터(Big Data) 기술들이 타 산업과 융합되는 제 4차 산업혁명은 미래의 삶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융합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혁명적인 산업 변화를 주도할 “실무형 인재, 융합형 인재, 창의적 인재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미래 초연결 사회의 기술 요소의 근간이 되는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분야의 전문 지식과 응용 능력을 학생들에게 교육하여 양 분야의 전문 지식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양성교육, 이론적인 교육과 더불어 현실적이고 산업계 요구를 수용하는 교육을 통하여 전공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발전은 물론 타 산업과의 창의적 융합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교육, 개방형과제(Open Problem) 위주의 토론과 실습 위주의 수업을 통해 사용자의 근본적인 필요(Need)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전공수업을 영어로 개설하여,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의 교류 협력, 해외 인턴, 교환 학생 제도 등을 통하여 국제적 기술변화를 인지하고 다양한 해외 기술을 적극적으로 습득 활용 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실무형 인재] 실질적 소프트웨어 및 통신 네트워크를 운용 및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양성
(2) [융합형 인재]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기술의 융합 및 타 전공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배양
(3) [창의적 인재] 고정적 사고의 틀을 벗어나 자유롭게 사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배양
(4) [글로벌 인재] 국제적 기술변화를 자발적으로 습득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프로그램 교육목표>



본 소프트웨어융합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교육과 인재양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통신 및 신호처리 분야의 전문교과목들(이론, 실험, 설계)을 개설하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의 전공교육과정은 소프트웨어와 네트워크 분야 중심의 전문 지식과 응용 능력을 갖출 뿐 아니라 양 분야의 전문지식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으로 가고 있는 현 사회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립하였다. 졸업생들은 다양한 ICT 분야(소프트웨어, 통신 및 네트워크, 보안 등)의 산업체에 진출하거나, 학문연구를 위해 대학원 진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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