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수립 및 절차

아래 그림은 교육목표 수립, 평가 및 개선시스템의 순환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 중에 구성원의 요구사항 및 사회 환경변화의 반영 절차는 초록색으로 표시하였다.

<구성원의 요구반영/사회 환경변화 반영 절차 (교육목표 수림, 평가 및 개선시스템)>

컴퓨터정보통신공학 프로그램에서는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주요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고 학생들의 수준을 관찰 평가하여 교육목표를 수립하였다. 교육목표에 따라 학습 성과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을 수행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평가 시스템을 가동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수정/보완하여 개선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아래 표는 구성원 요구 반영 절차를 정리한 표이다. 재학생, 졸업예정자,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의 평가 의견은 주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받고, 외부자문위원은 회의 및 개별자문으로, 교수진은 프로그램운영위원회를 통해 의견 수렴을 하고 반영한다. 프로그램위원회는 설문조사, 회의 및 자문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과정을 수정하고 교육목표에 반영한다.

구성원 참여방법 평가의 내용 수행주체 시행주기 비고
재학생 설문조사

-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전학년)

교과과정위원회

1회/년

기초능력조사

- 신입생 수학능력 분석

대학교

1회/년

설문조사

- 교육목표, 학습 성과 성취도

교과과정위원회

1회/년

교육목표평가
개선주기

6년
졸업생 설문조사

- 교육목표 성취도

-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 개선 의견

외부자문위원회

1회/년

고용주 설문조사

- 교육목표 중요도

- 졸업생 만족도

외부자문위원회

1회/년

자문위원회 외부자문위원회 회의

- 교육목표의 적정성 및 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관한 자문

외부자문위원회

1회/년

교수진 프로그램위원회 회의

-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 평가 및 개선

프로그램위원회

수시

<구성원의 요구 반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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